1. 소개: 저는 현재 금융권에 재직하며 CFA 시험을 공부중인 직장인입니다.
전공은 경제학이었으며 학부 시절 통계, 재무 등 관련 과목 수강으로 베이스는 있었으나
회사 생활을 하며 기억과 감이 모두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그럼에도 탄탄한 강의력의 교수님들 덕분에 합격에 큰 도움을 받은 것 같아 감사합니다.
2. 학습 동기: CFA 홀더는 희소하기에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였고,
실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이론적 깊이를 배양하기 위해 CFA 만한 자격증이 없다고 또한 생각했습니다.
금투업권을 떠나지 않을 생각이라면 유의미한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하고 공부를 결심했습니다.
3. 학습 방법: 와우패스의 교수님들께서 제공해주신 강의 노트+인강 학습, 슈웨이저 부분 참조 및 Mock exam 활용
저는 시험 응시까지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했기에 "모든 인강을 자세히 들으면서 슈웨이저 및 CB도 정독하고, CFA 협회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도 전부 숙지하고..."
와 같은 정석적인 공부 방법이 불가했습니다.
다만 채권, FSA, 파생 과 같은 개념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목들은 빠른 완강을 위해 노력하였고
기타 과목들도 최대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수강률을 높였습니다.
강의 노트와 인강만으로도 문제풀이에 요구되는 개념 수준은 충분히 커버가 되었고, 이후 Mock을 통해 문제 유형에 대한 익숙함을 높였습니다.
결국 개념을 바탕으로 정답을 맞추어야 합격할 수 있는 것이기에 이를 위한 최소한의, 그러나 효율적인 워크로드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4. 학습 기간 및 주요 학습 자료: 시험 및 인강 등록은 상반기가 끝나기 전 마쳤으나, 여력이 부족하여 실제 공부는 여름이 끝나갈때부터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1달은 평일에도 약속 등을 최소화하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퇴근 후 스터디카페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최대한 공부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시험 응시일이 평일이었는데, 이를 위해 막판에는 연차까지 소진하며 스퍼트를 내고
방대한 범위지만 최대한 눈에 바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도 강의 노트 등을 반복적으로 학습하였으며 특히 시험 직전 CFA 협회에서 제공되는 Mock을
표준으로 삼아 텐션을 유지하며 공부하였습니다.
인강 등은 아무래도 요약적이기에 슈웨이저 노트와 CB를 참조독하며 넓게, 그러나 확실하게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Level1은 테크니컬하거나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문제가 아니라, 문제에 대한 직관적인 매칭에 가까울 정도 수준의 개념 이해를 요구하기에
간단한 개념이라도 헷갈리지 않고 정확하게 암기할 수 있는 이해가 중요합니다.
5. 주관적 난이도: 시험 직전 응시한 두번째 mock이 굉장히 어려웠고, 사실 평이했던 첫번째 mock도 점수가 저조했기에 ..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mock을 표준으로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유형에 익숙해지며 시험 직전까지도 최선을 다한 결과
합격은 꽤나 여유 있는 백분위로 합격하였습니다.
다만 실제 시험에서 제가 전공한 Econ, Quant, CI 등이 평이하게 느껴지며 평균을 올려주는 역할을 한 것이 주요하였기에
윤리, 회계 등 핵심 과목에서 보다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더욱 정석적인 공부법이 요구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제 시험은 mock보다 깔끔(?)할 것이라는 일전의 후기들과는 다르게 더 지엽적으로 느껴진 부분도 있습니다.
6. 총평: 와우패스에서 제공되었던 고퀄리티의 강의들 덕분에 합격에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나교수님을 비롯해 와우패스의 강사진은 타사와 비교해서 결코 밀리지 않는 퀄러티의 강의들을 제공해주시며
비록 와우패스에서 제공되는 강의는 Level1 에서 끝났지만, 추후 Level 2 와 3 도 응시 계획이 있기에 오픈해 주신다면 돌아올 용의는 충분합니다.
와우패스를 통해 CFA 과정에 입문하시어 다들 좋은 결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작성
게시판에서 사용할
닉네임을 생성해 주세요.
4자~12자 영문 대소문자 사용